러시아 진격속도 늦추려 다리 위에서 ‘자폭’한 우크라 병사

By 이서현

러시아의 침공에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온몸을 던져 저항하고 있다.

한 우크라이나 병사는 다리 위에서 자폭해 러시아 탱크의 진격속도를 늦췄다.

국경수비대 13명은 항복하라는 러시아의 최후통첩에 “꺼져버리라”라는 말을 남기고 전사했다.

러시아군의 진격을 막기 위해 수도 키예프 인근 고속도로를 방어 중인 우크라이나 군대

지난 25일(현지 시간) 우크라이나군에 따르면 해병대 공병인 비탈리 샤쿤 볼로디미로비치는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州) 헤니체스크 다리를 폭파하는 작전에 투입됐다.

이 다리는 크림반도와 우크라이나 본토를 연결하는 요충지다.

우크라이나군은 이 다리를 폭파해 러시아군의 진입을 막을 계획이었다.

볼로디미로비치는 다리에 직접 지뢰를 설치하겠다며 작전에 자원했다.

문제는 지뢰를 설치한 뒤 빠져나올 시간이 부족하다는 사실이었다.

러시아의 진격을 막기 위해 다리 폭파에 지원한 비탈리 샤쿤 볼로디미로비치 | 우크라이나군

그는 이를 알고도 작전에 뛰어들었고, 지뢰를 설치한 뒤 자폭을 선택했다.

그의 희생으로 러시아군의 진격 속도를 늦출 수 있었고, 우크라이나군은 방어선을 재구축할 시간을 벌 수 있었다.

한편,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흑해에서 한 소규모 섬을 지키던 우크라이나 경비대가 전멸한 것으로 알려졌다.

25일(현지시간)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전날인 24일 우크라이나 본토에서 48㎞ 떨어진 흑해 지미니섬에서 13명의 경비 병력이 러시아 측의 투항 요구를 거부하고 항전하다 전멸한 것으로 보인다.

매체에 소개된 영상에는 러시아 군함이 발신한 것으로 추정되는 음성이 담겼다.

YTN 뉴스
YTN 뉴스

음성은 “이건 군사 전함이다. 최악의 경우 유혈사태를 피하기 위해 즉각 무기를 내려놓아라” 등의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이후 우크라이나 측이 러시아 측을 향해 발신한 것으로 추정되는 음성이 이어지는데, “러시아 군함은 꺼져라”라는 내용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들 병력은 이런 음성을 주고받은 직후 러시아 측 포격으로 전원 사망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모든 국경 경비대가 영웅적으로 사망했지만 포기하지 않았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