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가신 시각장애 아버지 앞으로 ‘휴대폰 7대’가 개통돼 있네요”

By 이서현

앞이 보이지 않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아버지 명의로 7대의 휴대폰이 개통된 사실을 알게 됐다는 황당한 사연이 전해졌다.

지난 9일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에는 ‘도와주세요 핸드폰 7대가 고인 명의로 개통돼있습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사연에 따르면 글쓴이 A씨는 최근 아버지가 돌아가셔서 아버지 집에서 짐 정리를 하던 중 돈을 갚으라는 우편물을 발견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연합뉴스

이에 종일 휴대전화 직영점을 돌아다닌 결과 2018년 4월 25일과 26일 이틀 동안 휴대전화 총 7대에 인터넷 50만원 짜리가 가입된 사실을 확인했다.

휴대전화는 한 매장에서 2대, 다른 매장에서 5대가 가입된 상태였고, 한 번도 보지 못한 번호였다.

게다가 아이폰과 갤럭시 등 용량도 가장 큰 상품에 소액결제까지 돼 있었다고.

A씨는 “아버님은 시각장애인이시고 정신도 좋지 않으셔서 스마트폰은 사용하지 않으셨고, 폴더폰만 쓰시던 분”이라고 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그러면서 아버지가 휴대폰 매장을 방문했을 당시 CCTV 영상을 캡처한 사진도 함께 공개했다.

영상 속 날짜는 2018년 4월 25일 오전 11시40분쯤이었다.

A씨는 “(모자이크 처리한) 저분이 아버님을 데리고 가서 계약서를 쓰게 했는데, 실제로 계약서는 저분이 쓰셨다”라며 “어떻게 하면 좋냐. 책임을 못 물어도 그냥 잡고 싶다”고 분노했다.

이어 “경찰에 증거 다 갖고 갔는데 (아버님께서) 돌아가셔서 증언을 못 하니 할 수 있는 게 없을 거라고 하셨다”며 조언을 구했다.

온라인 커뮤니티

사연을 접한 누리꾼들은 “저도 작년 아버지 사망 후 핸드폰 개통으로 엄청 힘들었다” “천벌 받을 사람들” “이런 사람들 때문에 다른 사람도 폰팔이라 욕먹지” “아직도 저런 짓을 하네”라며 공분했다.

통신업계 종사라고 밝힌 한 누리꾼은 “이런 사건들 때문에 공문 엄청나게 온다. 연세 있으신 어르신들에게 돈 준다고 하고 폰 하나만 개통해라는 식으로 해서 단말기까지 편취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라며 “직영점 걸고 넘어지시면 될 것 같다. 114에 명의도용도 신고하시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