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 ‘보안 구역’ 대통령 집무실서 찍은 사진 직접 팬클럽에 제공

By 이서현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지난 주말 용산 청사 대통령 집무실을 방문한 사실이 그의 팬클럽을 통해 알려졌다.

보안 구역 내 사진이 외부로 ‘유출’된 만큼, 이를 촬영하고 배포한 사람이 누구인지 등을 놓고 논란이 이어졌다.

결론은, 김 여사의 휴대폰으로 대통령실 직원이 찍었고 그 사진을 김 여사가 자신의 팬클럽에 직접 제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김 여사는 지난 27일 오후 용산 청사 인근 투표소에서 윤 대통령과 함께 지방선거 사전투표를 마치고 집무실을 방문했다.

주말인 지난 28일에도 반려견들과 함께 한 차례 더 집무실을 찾았다.

이 사실은 하루 뒤인 29일 김 여사의 팬클럽 페이스북 계정에 공개된 여러 장의 사진을 통해 뒤늦게 알려졌다.

연합뉴스

이후 휴대폰 카메라도 쓸 수 없는 보안구역인 대통령 집무실에서 찍은 사진이 대변인실을 거치지 않고 팬카페에 먼저 전달돼 논란이 일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사진을 찍은 분과 바깥으로 내보낸 분은 대통령실 직원이 맞나’라는 기자 질문에 “아닌 것 같다”고 답했다.

이어 ‘그럼 누구냐’고 묻자 “짐작이 안 가세요?”라고 반문했다.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이 폐지된 가운데 김 여사를 담당하는 부속실 직원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확히 모르겠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0여 분 뒤 자신의 설명으로 논란이 일 조짐을 보이자 다시 브리핑룸으로 내려와 “사진은 김 여사 카메라로 찍은 것”이라고 밝혔다.

또 보안 규정 논란에 대해서도 “그동안 집무실 사진이 여러 번 나왔다. 그 안이 굉장히 보안 구역이라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

한편, 대통령 배우자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을 없앤 대통령실은 김건희 여사를 보좌할 다른 형태의 조직을 신설하거나 부속실에 보좌 인력을 할당하는 것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가 대통령실 등에서 찍은 사진을 자신의 팬클럽에 배포하는 등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나자 대통령실 보안 원칙 적용에 혼선을 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