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절 기념글에 일본 신칸센 사진 넣고 하루 지나 ‘늑장 삭제’한 철도공단

By 이현주

국가철도공단이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아 제작한 콘텐츠에 일본 열차 신칸센 사진을 사용해 물의를 빚었다.

철도공단 측은 곧바로 사과문을 올렸으나 논란은 여전하다.

16일 철도공단 측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광복절 특집 콘텐츠에 부적절한 이미지가 사용된 사실이 있다”라며 사과문을 게재했다.

국가철도공단 인스타그램

철도공단은 “자긍심 높은 철도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책임이 있는 기관에서 부적절한 사진을 사용해 공단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시는 분들을 불편하게 한 점 변명의 여지가 없다”라고 했다.

이어 “이미지 수정 작업이 지연돼 초동대처가 미흡했던 점 역시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라며 거듭 사과했다.

앞서 전날인 15일 ‘광복절 77주년 특집’이라며 올린 카드 뉴스형 콘텐츠가 논란이 됐다.

태극기를 배경으로 “광복절을 맞이해 약탈의 수단에서 근대화의 상징이 된 철도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는 설명 아래에 무궁화와 일본의 신칸센 이미지가 포함됐다.

KTX, SRT, 무궁화호 등 국내 열차를 놓고 일본 열차 이미지를 사용한 것에 누리꾼들은 의아함을 가졌다.

국가철도공단 인스타그램

이들은 “철도공단 직원이 신칸센인지 몰랐을 리가 없다”, “광복절에 이러는 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자 철도공단은 댓글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하지 못하고 게시해 불편함을 끼쳐 죄송하다. 의견 반영해 빨리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글을 남겼다.

그러나 철도공단은 16일 오전 0시가 지나서야 해당 콘텐츠를 내리고 사과문을 올렸다.

이에 누리꾼들은 “일부러 저러는 것 같다”, “광복절 내내 버티다가 16일에 수정한 것 아니냐”, “15일 내내 게시글엔 댓글 달면서 수정은 절대 안 했다”라며 콘텐츠 삭제 지연된 것 역시 고의가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