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범 못하겠다” 줄줄이 사표 던지고 떠나는 러시아 언론인들

By 김연진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언론을 통제하는 푸틴 정권에 반기를 들거나 맞서 싸우는 러시아 언론인들이 늘고 있다.

이들은 “더는 거짓말을 할 수 없다”라는 말을 남기면서 사직서를 던졌다.

지난 24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는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하려는 러시아의 선전에 반발해 사표를 내고 있는 언론인들의 사례를 전했다.

연합뉴스

앞서 러시아 정부는 소위 ‘가짜 뉴스’를 유포할 경우 최대 15년의 징역형을 내리도록 형법을 개정했다. 사실상 언론에 재갈을 물린 상태다.

이에 따라 러시아 언론들은 우크라이나 침공을 미화하거나, 정당화하는 내용의 기사들을 내보내고 있다.

양심 언론인들은 여기에 반기를 들었다.

연합뉴스

러시아 국영 방송 채널1의 특파원 잔나 아갈라코바는 “(러시아에) 편향적인 보도를 더 이상 견딜 수 없다”라며 사의를 표했다.

이어 “러시아 언론들은 수년간 거짓말, 선전을 하도록 명령받았다”라고 고발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같은 방송사의 예술 감독 드미트리 리킨도 “생명을 말살하는 작전의 일부가 됐다는 생각에 죄책감이 들어 퇴사했다”라고 고백했다.

연합뉴스

푸틴 정권을 비판해온 독립 언론 ‘노바야 가제타’의 편집장 드미트리 무라토프는 지난해 자신이 받았던 노벨평화상을 경매에 부치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노벨상 메달이 판매되면, 그 수익금을 우크라이나 난민 지원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 2000년 이후, 독립 언론 ‘노바야 가제타’ 소속 기자와 기고자 중에서 6명이 의문사했다. 그런데도 드미트리 무라토프는 푸틴 정권에 대한 비판을 멈추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