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버스 4000대 ‘수능날 파업’ 예고…내일(18일) 새벽까지 막판 교섭

By 김우성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18일, 경기도 전체 버스의 약 44%가 멈출지도 모른다.

16일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이하 노조)에 따르면 노조는 오는 18일 0시부터 오전 4시까지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 대표와 2차 조정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경기도 전체 버스의 44.2%를 차지하는 23개 버스업체 노조가 파업 여부를 놓고 사측과 벌이는 막판 협상이다.

이번 협상이 결렬되면 당일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어서 수험생 및 학부모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협상에 참여 중인 업체에는 경기도와 서울을 오가는 58개 노선 499대의 공공버스 운행 업체도 포함돼 있어 서울행 출근길 역시 혼란이 빚어질 전망이다.

경기도 버스 총파업 선포 기자회견 / 연합뉴스

앞서 노조는 지난 2일 총파업 선포식을 벌이며 수능 일정에 따라 파업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으나, 협상이 계속 결렬되자 수능과 관계없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바꿨다.

노조 관계자는 “하루 17∼18시간 운전대를 잡는 위험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1일 2교대제로 근무 형태 변경을 수년째 요구 중이지만 어떤 대안도 나오지 않고 있다”며 “버스 노동자들의 인내심이 한계치에 달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민영제 노선의 1일 2교대제 근무 형태 변경, 준공영제 노선과의 임금 격차(약 50만 원) 해소, 승급 연한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15일과 이날 진행된 노사 간 1차 조정 회의에서는 양측이 견해차만 확인하고 마무리됐다.

연합뉴스

노사 간 막판 조정회의 결과는 18일 첫차 운행 시간 직전에나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기도는 협상 진행 상황을 지켜보면서 파업 돌입 시 시·군별 가용 자원을 최대한 투입해 혼란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