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까지 들먹이며 공격하는 중국인들에게 서경덕 교수가 단호하게 한 말

By 김우성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가족을 비난하는 중국 누리꾼들의 도를 넘은 행위에 “최소한의 예의를 지키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8일 오전 서 교수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윤동주 시인이 중국 국적이라는 내용의 중국 누리꾼이 보낸 메시지를 공개했다.

중국 누리꾼이 보낸 메시지 / Instagram ‘seokyoungduk’

메시지에서 중국 누리꾼은 “윤동주는 중국 지린에서 태어나고 자란 중국인”이라며 “교수님, 헛소리 그만하시고 제발 진정한 역사를 많이 읽어 달라”고 말했다.

서 교수는 “요즘 하루 일과의 시작은 중국 누리꾼들이 보낸 메일, DM, 댓글들을 지우는 것”이라며 “인구수가 많다는 걸 여실히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저를 욕하는 건 상관없지만, 가족을 건드리는 건 참을 수 없다”며 “이런다고 김치, 한복 등이 중국 것이 되진 않는다. 이런다고 윤동주 시인이 중국인이 되진 않는다”고 꼬집었다.

서 교수는 “저한테 이렇게 할애할 시간이 있다면, 중국만의 훌륭한 문화를 한번 찾아보시길 바란다”며 “그런 중국만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시간을 할애해 달라”고 말했다.

Instagram ‘seokyoungduk’

앞서 서경덕 교수는 중국의 김치, 한복 기원 왜곡에 대해 지속해서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중국 온라인 백과사전 ‘바이두’에 윤동주 시인의 국적이 중국, 민족이 조선족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중국 네티즌뿐 아니라,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발행하는 환구시보는 “편집된 주장을 이용해 한국 내 민족주의적 정서를 선동하고, 양국의 소통을 저해함으로써 인지도와 명성을 얻었다”고 비난했다.

[좌] 연합뉴스, [우] 바이두 캡처
서 교수는 “중국의 이러한 ‘문화 공정’은 과거 서양의 관점에서 아시아권 문화의 중심지를 중국으로 꼽았지만, 최근 K-POP과 K-드라마 등 한국 문화 콘텐츠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구가하면서 아시아권 트렌드를 한국이 주도하는 양상이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위기감에서 비롯된 ‘비뚤어진 애국주의’로 볼 수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