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식당’ 백종원이 알려주는 돼지고기 ‘덜 익혀’ 먹어도 되는 이유

By 김우성

백종원돼지고기를 덜 익혀 먹어도 된다며 그 이유를 설명했다.

지난 19일 방송된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에서는 부천 카센터 골목 두 번째 이야기가 그려졌다.

이날 방송에서 백종원은 반반가스집을 처음 방문했고, 사장은 반반가스를 덜 익히는 실수를 했다. 하지만 백종원은 개의치 않고 그대로 시식을 진행했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백종원은 “아까 사장님 나가실 때 돈가스가 덜 익었다고 얘기했다. 이 돈가스 덜 익었다”라면서 덜 익은 치즈가스를 먹었다.

그는 “덜 익은 부분이 식감이 더 좋다. 돈가스 먹을 때 살짝 덜 익은 것에 대한 거부감이 없다면 덜 익혀 먹어보길 바란다”면서 “완전히 익기 전이 더 맛있다. 좀 덜 익혀야 가장 부드럽고 맛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돼지고기는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는 선입견이 있다”면서 “그것 때문에 너무 오래 익혀서 육즙이 빠진다. 그러다 보니 돈가스가 퍽퍽해진다”라고 말했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백종원은 과거와 달리 요즘에는 돼지고기를 덜 익혀 먹어도 괜찮은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과거에는 돼지를 키울 때 남은 음식물이나 인분을 먹어서 돼지 기생충이 있었다. 그때는 기생충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잘 익혀 먹어야 했다”면서 “지금은 모든 돼지가 사료를 먹고 큰다. 그래서 기생충 문제가 없다. 그래서 조금 덜 익혀 먹어도 된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돼지고기를 완전히 안 익혀 먹어도 된다는 게 홍보가 되면 좋겠다. 그렇게 되면 더 다양한 돼지고기 음식들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SBS ‘백종원의 골목식당’

반반가스집 돈가스에 대해서는 “기본은 되는 것 같다. 무난하다”면서 “상중하로 따지면 중 정도”라고 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