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없이 게임 즐긴다…구글, 게임 플랫폼 ‘스태디아’ 공개

By 박 성애

게임을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 스트리밍을 통해 즐길 수 있게 됐다.

구글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글로벌 게임 개발자 콘퍼런스(GDC) 2019‘에서 자사의 게임 플랫폼  ‘스태디아’를 공개했다.

Youtube | Google

스태디아는 별도의 게임기(콘솔)나 게임팩이 없어도 인터넷 접속만 되면  스마트폰이나 PC, 태블릿에서 바로 스트리밍 형태로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기존 게임은 사용자의 PC나 모바일, 콘솔 등에 저장해 게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게임 종류에 따라 고성능 기기가 필요했지만, 게임 스트리밍 방식에서는 디바이스를 한정할 필요가 없다.

Youtube | Google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다가 ‘게임 참여’ 버튼을 누르면 해당 게임을 모바일이나 PC, TV로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스태디아에 최적화된 컨트롤러도 출시할 예정이다. 유튜브에 연결할 수 있는 공유 기능과 게임 플레이어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 등을 지원한다.

구글은 자사가 보유한 유튜브, 크롬, 구글맵, 지메일 등 광범위한 글로벌 클라우드 네트워크를 동원해 스태디아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Youtube | Google

필 해리슨 구글 부사장은 “다운로드를 기다리는 일은 옛날이야기가 될 것이다. 구글 데이터센터가 콘솔이자 플랫폼이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미국과 캐나다, 영국을 비롯한 유럽지역에서 우선 서비스가 시작되고, 게임 타이틀, 운영 방식과 가격 등은 올해 별도 이벤트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