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거품이란

바다와 오랜 시간을 함께하신 분이라면 이미 바다거품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부서지는 파도에 종종 나타나고, 때로는 해변가로도 오는 거품들 말입니다. 이들은  어떻게 형성되는 걸까요? 어떻게 해변가 까지 다다를 수 있을까요? 궁금하시다면 함께 알아봅시다!

%image_alt%

이제 과학 시간…

도대체 어떻게 이런 거품이 형성되는 것일까요? 바다거품은 용해된 유기물, 단세포 조류 및 그것들의 배설물, 그리고 소금이나 인류로부터 나온 오염물 같은 무기물로 이뤄져 있습니다. 해류가 해표면 공기를 거품으로 삼키고, 위 물질들을 파도가 휘젓습니다. 이 세 가지 분자는  친수성기와 소수성기가 있어 마치 올챙이나 숟가락같이 생겼습니다. 여기서 친수성기는 물에 가까이 가려고 하고 소수성기는 물에서부터 떨어지려고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리하여 거품을 이루게 되는데, 거품 바깥쪽에는 친수성기(hydrophilic head), 거품 안쪽에는 소수성기(hydrophobic tail)가 위치하는 구조입니다(아래 그림 참조).

%image_alt%

이러한 분자는 계면활성제라고 불리는데 쉬운 말로 비누입니다. 소수성기가 기름이나 더러운 물질에 달라붙고, 친수성기가 물에 접한 상태를 유지하게 되지요.어떤 새들은 너무 많은 거품에 둘러싸일 경우, 슬프게도 이러한 비누 효과로 인해 저체온증으로 죽기도 합니다.

%image_alt%

그럼 이러한 과학적 사실에서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요? 이러한 바다 거품은 이러한 거품들이 대량 모여있는 것일 뿐입니다. 이제 이런 바다거품이 무엇인지 알았다면 그것들이 어디 있는지 한 번 알아봐야겠지요? 우리 나라 만리포 해수욕장이나 강원도 속초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카탈리나 섬에서는 특히나 더 많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파도가 거셀 때 해변가 바위에 많은 바다거품이 몰려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한 바다에서 파도가 더 격렬하게 부딪히고, 그럼에 따라 단백질이 휘저어지며 더욱 쉽게 두꺼운 거품 층이 형성되게 됩니다. 더 대량으로 바다거품을 볼 수 있는 곳은 남극 팔머 군도의 Spume Island(거품 섬)은 심지어 이름조차 거품에 따라 지어졌지요. 호주 뉴 사우스웨일즈의 얌바도 거품많은 해변가로 악명이 높습니다.

%image_alt%

 

%image_alt%

살다가 이런 거품이 필요하겠다 싶으면 잼 병을 가득 채운 바닷물만 구해보세요! 실험에서 과학자들은 그저 한 병 꽉 채운 바닷물 만으로 거품을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흔들어서 바닷물 안의 단백질과 분자들을 활성화시키고 두꺼운 거품을 만들어냅니다. 결론은, 거품은 생각보다 훨씬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목욕탕에서건 해변가에서 씻건 간에 난류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풍부한 거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